본문 바로가기

독서/2

1. 팩트풀니스(Factfulness) - 독서 요약 노트

 

 

팩트풀니스

저자 : 한스 로울링, 올라 로슬링, 안나 로슬링 륀룬드, 이창신

 

 

1. 간극 본능

현실은 그렇게 극과 극으로 갈리지 않는다. 사람들이 간극이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그곳에 삿실은 인구 대다수가 존재한다. 간극 본능을 억제하려면 다수를 보라.

- 평균 비교를 조심하라 : 분산을 살펴본다면 겹치는 부분을 발견할 것이다. 그러면 둘 사이의 간극 따위는 없다는 걸 알 수 있다.

- 극단 비교를 조심하라 : 국가나, 사람이나, 어느 집단이나 상위 계층과 하위 곛으이 어느 정도 있게 마련이다. 아울러 그 차이가 심각하게 불공평할 때도 더러 있다. 그러나 그런 경우라도 사람들이 흔히 간극이 존재하려니 ㅅㅇ각하는 중간층에 사실은 다수의 사람이 존재한다.

- 위에서 내려다보는 시각 : 위에서 내려다보면 시야가 왜곡된다는 점을 명심하라. 모든 게 다 똑같이 작아 보이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2. 부정 본능

사실충실성은 지금 저 뉴스는 부정적 면을 보도한다는 것을 알아봅는 것이고 나쁜 소식은 좋은 소식보다 우리에게 전달될 확률이 훨씬 높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다. 어떤 상황이 점점 좋아져도 그것은 뉴스가 되지 않는다. 그러다 보니 주변 세계에 항상 지나치게 부정적 인상을 받기 쉽고 이것이 대단한 스트레스가 된다.

- 나아지지만 나쁘다 : 현 수준과 변화의 방향을 구별하는 연습을 하라. 상황은 나아지는 동시에 나쁠 수도 있다는 확신을 가져라.

- 좋은 소식은 뉴스가 안 된다 : 좋은 소식은 거의 보도하지 않는다. 그래서 뉴스는 거의 항상 나쁜 소식이다. 나쁜 소식을 볼 때면 같은 정도의 긍정적 소식이었다면 뉴스에 나왔을지 생각해보라

- 점진적 개선은 뉴스가 안 된다.

- 뉴스에 많이 나온다고 해서 고통이 더 큰 것은 아니다.

- 장밋빛 과거를 조심하라 : 사람들은 유년의 경험을, 국가는 자국 역사를 곧잘 미화한다.

 

 

3. 직선 본능.

사실 충실성은 지금 그 이야기는 도표의 선이 계속 직선으로 뻗어나가리라 단정한다는 걸 알아보는 것이고 그런 선은 현실에서 매우 드물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다. 세상에는 다양한 곡선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 직선이라고 단정하지 마라 : 많은 추세가 직선보단 S자 곡선, 미끄럼틀 곡선, 낙타 혹 곡선, 2배 증가 곡선으로 진행된다.

 

 

4. 공포 본능

지금 우리가 공포에 사로잡혔다는 걸 알아보는 것이고 우리를 두렵게 하는 것이 반드시 가장 위험한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다. 폭력, 감금, 오염을 두려워하는 자연스러운 본능 탓에 우리는 그 위험성을 체계적으로 과대평가한다.

- 무서운 서계 : 공포 대 현실 : 세계는 실제보다 더 무서워보인다. 우리는 주목 필터나 언론에 걸러진 무서운 것을 보고 듣기 때문이다.

- 위험성 = 실제 위험 * 노출 : 어떤 대상의 위험성은 우리가 느끼는 두려움이 아니라, 실제 위험과 그것에 노출되는 정도를 합쳐 결정한다.

- 실행하기 전에 진정하라 : 두려움을 느끼면 세상이 다르게 보인다. 공포가 진정될 때까지 자급적 결정을 유보하라.

 

 

5. 크기 본능

배출량 수치에서 국가의 총계보다 1인당 배출량을 보아야 한다.

그 수가 인상적으로 보이지만 달랑 하나뿐이라는 걸 알아보는 것이고 그 수를 관련 있는 다른 수와 비교하거나 다른 수로 나눴을 때 정반대 인상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다.

비율을 고려하라.

- 비교하라 : 큰 수는 항상 커 보인다 . 수치가 달랑 하나만 있으면 오판하기 쉬우니 의심해야 한다. 항상 비교하라. 어떤 수로 나눠보면 더없이 좋다.

- 80/20 : 여러 항목을 나열한 긴 목록을 받아본 적이 있는가? 그 중 가장 큰 항목 몇 개를 찾아 그것부터 처리하라. 그 몇 개가 나머지를 모두 합친 것보다 더 중요할 가능성이 높다.

- 나눠라 : 총량과 비율은 완전히 다른 이야기다. 비율이 의미가 더 큰다. 크기가 다른 집단을 비교할 땐 더욱 그렇다. 특히 국가 간, 지역 간 비교에선 1인당 수치를 구해보라.

 

 

6. 일반화 본능

-지금 저 설명은 범주를 이용한다는 걸 알아보는 것이고 그 범주가 오판을 불러올 수 이싿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다. 일반화는 막을 수 없어서 억지로 막으려 하지 않는게 좋지만, 대신 엉터리 일반화를 피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 집단 내 차이점을 찾아보라 : 특히 집단이 클 때는 더 작은 집단으로, 더 정확한 범주로 나눌 방법을 찾아보라.

- 집단 간 유사점을 찾아보라 : 서로 다른 집단 사이 매우 비슷한 점을 발견하면 내 범주가 적절한지 점검하라.

- 집단 간 차이점을 찾아보라 : 한 집단에 해당하는 것이 다른 집단에도 해당한다고 단정하지 마라.

- 다수에 주의하라 : 다수는 절반이 넘는다는 뜻일 뿐이다. 언급한 다수가 51%인지 99%인지 그 중간쯤인지 질문하라

- 생생한 사례에 주의하라 : 생생한 이미지는 머릿속에 쉽게 떠오르지만 일반 사례가 아닌 예외일 수 있다.

- 사람들은 바보가 아니라고 생각하라: 어떤 방법이 이상해보이면 그것이 어떻게 현명한 해결책이 되는지 호기심을 갖고 겸손한 자세로 생각하라.

 

 

7장. 운명 본능

이슬람 문화권과 출생률에 대해

많은 것이 변화가 느린 탓에 늘 똑같이 보일 수 있다는 걸 알아보는 것이고, 비록 사소하고 느린 변화라도 조금씩 쌓이면 조금씩 쌓이면 큰 변화가 된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다.

운명 본능을 억제하려면 더딘 변화도 변화라는 사실을 기억하라.

- 점진적 개선을 추적하라 : 매년 일어나는 작은 변화가 수십년 쌓이면 거대한 변화가 될 수 있다.

- 지식을 업데이트하라 : 어떤 지식은 유통기한이 짧다

- 할아버지와 이야기해보라 : 가치가 어떻게 변했는지 알려면 조부모의 가치를 생각해보고 그것이 내 가치와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보라

- 문화가 변한 사례를 수집하라 : 지금의 문화는 어제의 문화였고 다시 내일의 문화가 될 것이라는 생각을 바꿔라

 

 

8장. 단일 관점 본능

단일 관점이 상상력을 제한할 수 있다는 걸 알아보는 것이고 문제를 여러 각도에서 바라봐야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현실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다. 단일 관점 본능을 억제하려면 망치가 아닌 연장통을 준비하라.

- 생각을 점검하라 : 내가 좋아하는 생각이 얼마나 우수한지를 보여주는 사례만 수집하지 마라. 나와 생각이 다른 ㅏ람에게 내 생각을 점검하게 하고 내 생각의 단점을 찾게 하라

- 제한된 전문성 : 내 분야를 넘어서까지 전문성을 주장하지 마라. 내가 모르는 것에는 겸손하라. 타인의 전문성에도 그 한계에 주의하라.

- 망치와 못 : 도구를 잘 다룬다면 그 도구를 지나치게 자주 사용하고 싶을 수 있다. 문제를 깊이 분석하다 보면 그 문제나 내 해결책의 중요성을 과장할 수 있다. 그 모든 것에 사용하는 하나의 도구는 없다는 점을 명심하라

- 수치를 보되, 수치만 봐서는 안된다 : 세계를 수치 없이 이해할 수 없지만 수치만으로 이해할 수도 없다. 진짜 삶을 망해주는 수치를 사랑하라

- 단순한 생각과 단순한 해결책을 조심하라 : 역사는 단ㄷ순한 유토피아적 시각으로 끔찍한 행동을 정당화한 사람으로 가득하다. 복잡함을 끌어안아라. 여러 생각을 섞고 절충하라. 문제는 하나씩 사안 별로 해결하라.

 

 

 

9장. 비난 본능

지금 희생양이 이용되고 있다는 걸 알아보는 것이고 개인을 비난하다 보면 다른 이유에 주목하지 못해 앞으로 비슷한 문제의 재발을 방지하는 데 힘쓰지 못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다.

비난 본능을 억제하려면 희생양을 찾으려는 생각을 버려라.

- 악당을 찾지 말고 원인을 찾아라 : 문제가 생기면 비난할 개인이나 집단을 찾지 마라. 나쁜 일은 애초에 의도한 사람이 없어도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라. 그리고 그 상황을 초래한, 여러 원인이 얽힌 시스템을 이해하고 개선하는 데 힘을 쏟아라.

- 영웅을 찾지 말고 시스템을 찾아라 : 어떤 사람이 자기 덕에 좋은 일이 생겼다고 주장하면 그 사람이 아무것도 하지 않았어도 어떤 식으로든 그런 좋은 결과가 나왔을지 모른다고 생각하라. 그리고 시스템에도 어느 정도 공을 돌려라.

 

 

10장. 다급함 본능

지금 그 결정이 다급하게 느껴진다는 걸 알아보는 것이고, 다급히 결정해야 하는 경우는 드물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다.

- 심호흡을 하라 : 다급함 본능이 발동하면 다른 본능도 깨어나 분석적 사고가 멈춰버린다. 일단 식나을 갖고 정보를 더 찾아보라. 지금 아니면 절대 안 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 데이터를 고집하라 : 무언가가 다급하고 중요하다면 잘 따져봐야 하낟. 관련은 있지만 부정확한 데이터, 정확하지만 관련없는 데이터를 조심하라

- 점쟁이를 조심하라 : 미래 예측은 늘 불확실하다. 그 점을 인정하지 않는 예측을 경계하라. 최선 또는 최악의 시나리오 뿐 아니라 가능한 한 모든 시나리오를 요청하라. 그 예측이 전에는 얼마나 정확했는지 물어보라.

- 극적 조치를 경계하라 : 어떤 부작용이 있을지 물어보고 검증된 생각인지도 물어보라. 단계적이고 현실적인 개선과 그 영향력에 대한 평가는 극적이지 않지만 대개 효과가 더 크다.

 

 

11. 사실충실성 실천하기